2019년도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가 지원하는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 수행대학으로 선정됨에 따라 (2019년~2023년),
스마트시티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특성화 교육으로 산업 활성화 및 해외 진출에 필요한 핵심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핵심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건설환경공학부 스마트도시공학 전공을 신설하였으며 7개 학부(과)(건설환경공학부, 컴퓨터공학부, 건축학과 등)
참여교수 소속의 다양성을 활용하여학부과정의 연계를 강화하였다. * 참여교수 추후확대 예정
02-880-7372 35동 422호
교통공학은 사람과 물류를 빠르고, 안전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각종 교통시설물의 계획, 설계, 운영, 관리에 필요한 기술 및 공학적 원리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서울대학교 교통공학연구실은 다양한 교통 분야를 통합·융합한 미래의 교통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도시부 도로교통망 및 지역 간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한 교통관리(Transportation Management),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교통네트워크 분석, 교통체계 설계, 교통안전 등의 분야를 연구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협력주행, 스마트시티, 스마트신호, MaaS(Mobility as a Service)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경영과학(Operation Research), 계량경제학(Econometrics), 시뮬레이션(Simulation), Machine (Deep) Learning, 이산선택이론(Discrete Choice Theory) 등을 연구의 Tool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설 교과목은 도로공학, 지속가능교통체계, 교통류이론, 교통체계분석, 교통관리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2020 (부천시)>
본 프로젝트는 주요 도시 문제에 대한 시민 중심의 솔루션을 도입하고 미래 스마트시티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도시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유 주차 서비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교통, 안전, 환경 서비스가 도입됩니다. 또한, 스마트시티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마을기업이 도시 곳곳에 설립되어 고용을 창출하고 Prosumer로서 시민참여를 유도합니다. 도입되는 서비스들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관리 및 제공되어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통약자를 위한 MaaS 개념설계 및 최적운영전략 개발>
본 연구는 교통약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교통 시스템인 MaaS(Mobility as a Service) 시스템의 Concept Design을 목표로 합니다. MaaS는 기존 교통망에 새로운 Digital Interface를 도입하여,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으로 교통네트워크를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입니다. 우리 연구실은 교통약자의 수요에 따라 가변적인 복잡한 교통네트워크를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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